교육 목표
창의융합 능력과 현장 전문성을 기반으로 공동체 발전에 기여하는 생물교사 양성
인재상
- 교사로서의 전문성을 갖춘 인재
- 소통하고 포용하는 인재
-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인재
발전계획
창의융합 능력 함양
교과 및 비교과 활동을 통해 예비 생물교사들이 창의적 사고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할 뿐만 아니라 중등교육 현장에서 융복합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교수 역량을 키워가도록 하는 것
현장 전문성 신장
예비 생물교사들이 교육과정 및 교수 학습 전략 이해 제고, 평가 전문성 신장 등 이론적 교수 역량과 실천적 교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교육 경험들을 제공하는것
공동체 역량 강화
중등교육 현장 및 지역 내 과학교육 유관 단체들과의 연계성 강화등을 통해 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이를 바탕으로 예비 생물교사들이 향후 교육 현장에 진출했을때 지역 공동체와 국가 공동체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
전인적 품성 함양
예비 생물교사들이 교육활동과 관련한 전문적인 지식 분만 아니라 바른 인성을 함양하여 참된 교육자로서 활동할 수 있도록 하는것
이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창의 융합 및 글로벌 교육의 강화, 교수 교육 및 연구역량 강화, 현장 연계 교육과정으로의 개편 및 운영, 학생 교육 및 취업 제고, 중등교사 임용시험 대비, 초중등 현장과 연계한 교육, 일선 학교 및 대외기관과의 협력 체계 구축, 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적합한 교육환경 구축 등을 세부적인 추진 과제로 설정
발전계획 실천전략
창의 융합 및 글로벌 교육 강화
교육과정 개편 및 창의융합 교과 내실화 및 신설 운영
- 교육과정 개편을 통해 캡스톤디자인을 기반으로 하는 「종합설계프로젝트 Ⅰ, Ⅱ」와 「창의융합 캡스톤디자인」, 「생명과학기술교육 캡스톤디자인 및 실습」 교과 등을 운영하여 실제적인 창의융합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함.
- 창의융합 교육 역량 강화를 위해 SW STEAM 학습동아리를 운영해 예비 생물교사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이를 통해 융 · 복합 교수 - 학습 프로그램 개발등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함.
글로벌 교육 역량 강화를 위한 GTU 사업 참여
- 글로벌 교육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GTU사업단에서 전개하는 다양한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예비 생물교사들이 글로벌 교육에 대한 긍정적 자세를 함양할 수 있도록 함.
- 해외 교육실습에 예비 생물교사들이 지속적으로 참여하고 향후 해 교사자격증 취득등의 성과로 확장될 수 있도록 함.
교수 교육 및 연구 역량 강화
교수법 연구회 활성화
- 창의융합 교육에 대한 전공 교수들의 이해를 높이고 향후 창의융합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교수법 연구회를 운영하고자 함.
- 이 연구회에서 논의된 내용들을 기초로 하여 창의융합 교육을 위한 교재를 개발하고 실제 수업에 활용할것
연구 활동 강화
- 대학 내에서 실시되는 교원성과지원사업에 소속 교수 전원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연구성과를 도출함. 특히 예비 생물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현장 연구를 강화해 교사양성교육과정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함.
워크샵과 교육 참여 확대
- 내실있는 평생책임지도교수제를 운영하기 위해 학생상담과 관련한 워크샵에 참여하고, 연구실 안전교육, 청렴교육, 성희롱 · 성폭력 · 가정폭력 예방교육 등을 실시하여 교수 활동에 필요한 다양한 역량들을 함양코자 함.
현장 연계 교육과정 개편 및 운영
현직 교사 초청 특강 활성화
- 중등학교 교육현장과 연계성을 강화한 교육을 실시하기 위해 다양한 실천 방안을 마련하고자 함. 이를 위해 교과목 교수계획서 작성 단계에서부터 현직 교사 초청 특강을 마련하고 이를 통해 이론 수업과 현장 간의 간격을 좁히고자 노력할것.
실험실습 역량강화
- 특히 예비 생물교사들이 중등학교 생명과학 분야에서 다뤄지는 다양한 탐구 활동들을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창의융합 캡스톤디자인」, 「생명과학 기술교육 캡스톤디자인 및 실습」등의 교과를 개설해 운영함. 이를 통해 향후 중등학교 현장에 진출했을때 탐구 수업 지도 역량을 강화하고자 함
교육실습 내실화
- 교육실습이 예비 생물교사들의 실천적 교수 역량 강화에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교육실습 전 · 현직 교사와의 간담회를 통해 실습에 필요한 다양한 내용들을 사전에 익히도록 함
- 교과 특성을 반영한 실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과학 수업모형, 과학교수 - 학습전략 등의 내용을 포함한 「과학과 교육실습 메뉴얼」을 제작하여 교육 실습생들에게 활용토록 함
학생 교육 및 취업 활동 체계적 지원
취업역량 강화를 위한 특강 운영
- 예비 생물교사들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현직 교사 초청특강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있음
- 취업역량 강화를 위한 과학 교육론 특강 등을 매해 개최해 교수내용지삭(Pedagogical Contents Knowledge)을 함양하는 데 도움을 제공함.
- 향후 현직 교사 외에 과학교구 및 교재 개발 분야 등 다양한 분야에 진출한 동문들을 활용한 초청 특강의 활성화를 통해 다양한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할 계획
중등교사 임용시험 대비를 통한 합격률 제고
중등교사 임용시험 대비 특강 운영
- 중등교사 임용후보자 선정 경쟁시험(이하 중등교사 임용시험)을 준비하는 예비 생물교사들을 위해 현직 교사 특강을 지속적으로 개최할 계획임
- 특강에서는 수업지도안 작성, 면접 시험의 이론과 실제, 수업실연 등에 대한 내용을 다룰것임, 또한 방학 기간동안 교과교육론에 대한 집중 특강을 실시하여 중등교사임용 시험 합격률을 제고하는 데에 주력하고자 함.
일선 학교 및 대외기관과 협력 체계 구축
일선 학교 과학교육 내실화 기여
- 도내 농어촌 과학보조교사 지원 사업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과학교육 분야에서 상대적으로 소외된 지역의 학생들에게 도움을 제공하고자 함
- 지속적으로 도내 중 ·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전공 체험의 날을 운영하여 생물교육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있고, 제주대학교 부설 과학영재교육원 생물융합트랙 운영을 통해 지역 내 과학영재 발굴 및 육성에 주력하고자 함
지역 사회 과학문화 확산 유도
- 도내 대표적인 과학축전인 「망원경과 현미경」을 지속적으로 마련하여 도내 초 · 중등학생들과 학부모들에게 과학문화를 확산하는데 기여하고자 함
- 제주특별자치도교육정에서 주최하는 「제주 과학탐구 아카데미」에 멘토 및 관리위원으로 참여하여 중고등학생들의 과학탐구력 증진에 도움을 제공하고자 함. 이외에도 「과학융합컨퍼런스」 운영에 참여하는 등 지역 사회와의 연계를 강화해 공동체 내 과학문화 확산에 기여하고자 함
교육청 및 유관 기관 협력 체계 구축
- 제주특별자치도 교육청에서 주최하는 「제주 과학탐구 아카데미」, 「과학 창의적 산출물대회」, 「고등학교 과학 R&E」 등 다양한 탐구 활동에 멘토 등으로 참여하여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더 나아가 도내 과학교육의 내실화에 기여하고자 함. 또한 생물교사들이 제주미래교육연구원 과학체험실 도우미 등으로 활동하여 협력 체계를 확장시킬 계획임.
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적합한 교육 환경 구축
스마트 강의실 구축
- 생물교육전공에서는 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적합한 교사 전문성을 함양하기 위해 교육 환경 구축에 주력하고 있음. 특히 3D프린터, 태블릿 PC 등을 구입해 스마트 강의실 구축을 위한 교육환경을 개선하고자함. 특히 예비 생물교사들의 수업실연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수업 녹화 기자재인 캠코더, 비디오프로젝터 등을 구입해 마이크로티칭 등에 활용하고자 함
실험실습 기자재 확충
- 조사, 온라인 토론 등 다양한 탐구 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실험실습실 무선 인터넷을 구축해 ICT 활용 능력을 제고하고자 함. 특히 실험 교과목을 신설해 예비 생물 교사들의 실험 교수 역량을 강화하고, 이에 필요한 기자재들을 확충하는데 주력할 계획임.
진로(취업) 분야
- 2급 정교사 자격증 취득
- 증등학교 교사
- 교육 행정직 공무원
- 바이오 관련 기업 연구원
- 환경 · 생태 분야 연구원
- 의학전문대학원 등 대학원 진학
- 과학교육 관련 사업체








